본문 바로가기
Apple News

새로운 M3 칩 성능 - 애플 이벤트 요약

by WaterFlow 2023. 10. 31.
반응형

힘들어 힘들어 힘들어~. 근데 맥으로 하잖아. 힘들면 얼마나 힘들겠어?

2023년 10월 30일 애플 이벤트는 자신이 하는 일이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짧은 이 광고는 "근데 맥으로 하잖아, 힘들면 얼마나 힘들겠어?" 라는 문구로 마무리 됩니다. 이번 10월 이벤트는 맥에 관한 이벤트입니다. 애플의 광고 카피는 맥의 생산성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줍니다.

팀 쿡 등장

오늘 소개할 Apple 애플 제품은 획기적인 새 칩 시리즈와 이를 탑재한 세계 최고의 노트북 MacBook Pro입니다.

Johny Srouji 하드웨어 기술부문 SVP

Apple Silicon은 Mac 노트북을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제품으로 바꾸었습니다. 아키텍쳐가 성능과 전력 효율을 중심으로 완전히 새롭게 설계되었습니다. 애플의 첨단 설계는 엄청난 성능과 기능을 극히 작은 공간 안에 집적하여 이상적인 노트북 칩을 탄생시켰습니다.

이는 업계를 선도하는 전력 효율으로 매우 긴 배터리 사용 시간과 압도적인 성능을 실현해냈습니다. 

애플의 최신 기술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빨리 경험할 수 있도록 전에 없던 방식으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애플의 새로운 혁신적인 세 가지 칩을 전부 동시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M3, M3 Pro, 그리고 M3 Max 입니다.

M3 칩 시리즈는 최첨단 극자외선 리소그래피 기술로 만들어진 3나노 공정으로 제조된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칩입니다.

3나노 공정은 머리카락 단면에 불과한 면적에 2백만 개의 초소형 트랜지스터를 넣는 기술입니다.

가장 비약적인 발전을 보인 부분은 바로 GPU입니다. 이것을 위해 업계 최초 혁신 기술인 Dynamic Caching 다이나믹 캐싱이 적용되었습니다.

기존의 메모리 칩은 모든 작업에 같은 용량을 예비해 놓는 방식으로 운용됩니다. 이는 복잡한 프로그램 구동시 GPU의 효율 저하를 야기합니다. 반면 애플의 새로운 GPU 시스템은 메모리를 실시간으로 동적 할당합니다. 이것은 각 작업마다 필요한 용량의 메모리만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기술으로 인해 고도의 전문가용 앱과 게임도 거뜬히 구동하는 성능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M3 칩은 렌더링 성능에서 M1 칩보다 무려 2.5배, M2 칩보다 1.8배 빠른 성능을 보여줍니다.

M3의 CPU 성능 코어는 M1 시리즈보다 최대 30%, M2 시리즈보다 15% 빠른 성능을 가지며, 뛰어는 전력 효율은 그대로 가져갑니다. CPU 효율 코어의 경우는 M1 시리즈보다 50%, M2 시리즈보다 30% 빠른 성능을 가집니다. 많은 일반적인 작업의 경우 전작 시리즈보다 최대 50%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M1 시리즈와 비교시 동일한 성능을 구현하는데 사용되는 전력은 절반 수준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와트당 성능의 비약적인 향상을 볼 수 있습니다. 같은 성능을 제공하기 위한 12코어 PC 랩탑 칩과 비교시 전력량은 1/4수준이며 GPU의 경우 1/5수준에 불과합니다.

더 빠르고 효율적인 Neural Engine 뉴럴 엔진은 M1 시리즈 칩보다 무려 60% 더 빠른 성능을 보여줍니다. 더 빠른 AI연산 수행과 더불어 데이터는 기기 내부에 보관해 개인정보를 보호합니다.

 

M3 시리즈 칩에 들어 있는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Mac용 Apple Silicon은 눈부신 도약을 이뤘습니다.

 

M3 칩 - 8코어 CPU, 10코어 GPU, 최대 24GB 통합 메모리 지원

M3 Pro 칩 - 12코어 CPU, 18코어 GPU, 최대 36GB 통합 메모리 지원

M3 Max 칩 - 16코어 CPU, 40코어 GPU, 최대 128GB 통합 메모리 지원

 

특별히 M3 Max 칩은 초고사양이 필요한 프로의 작업량도 문제없도록 설계되었으며, AI개발자들이 수십억 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방대한 트랜스포머 모델도 무리 없이 다룰 수 있습니다. 이는 M1 Max 대비 최대 80% 빠른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비약적인 성능의 도약이 단 2년 만에 일어났습니다. 그야말로 혁명적인 M3, M3 Pro, M3 Max입니다. 3나노 공정, 차세대 GPU 아키텍처, 높아진 성능의 CPU, 더 빨라진 Neural Engine과 더 많은 통합 메모리 지원까지 M3는 개인용 컴퓨터 사상 가장 앞선 칩 시리즈입니다.

 

https://waterflow.tistory.com/365 - M3칩 Macbook Pro & iMac 신제품 발표

 

M3칩 Macbook Pro & iMac 신제품 발표 - 애플 이벤트 요약

https://waterflow.tistory.com/364 새로운 M3 칩 성능 - 애플 이벤트 요약 2023년 10월 30일 애플 이벤트는 자신이 하는 일이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짧은 이

waterflow.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