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 News

올 가을 아이폰 15 프로가 기대되는 점

by WaterFlow 2023. 7. 10.
반응형

아이폰 X 출시이후로 아이폰은 디자인의 큰 변화 주기를 아래와 같이 3년으로 가져오고 있는 듯하다.

- 아이폰 X, 아이폰 Xs, 아이폰 11

- 아이폰 12pro, 아이폰 13pro, 아이폰 14pro

아이폰 디자인 변천사

2023년 올 가을 9월 출시 예정인 아이폰 15 프로 iPhone 15 pro가 기대되는 점은 3년 주기로 아이폰에 큰 변화를 주고 있는 애플이 얼마나 새로운 제품을 가지고 나올지 다양한 루머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USB C 타입 적용

모든 아이폰 15 모델은 유럽 연합의 새로운 법률에 따라 라이트닝 커넥터 대신 USB-C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 아이폰 15은 USB 2.0 수준의 데이터 전송 속도(초당 480Mbps, 라이트닝과 같음)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아이폰 15 프로는 USB 3.2 또는 썬더볼트3와 같이 최대 20~40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속 충전의 경우는 현재의 라이트닝 케이블처럼 인증 칩이 내장된 특수 USB-C 케이블로만 가능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디스플레이

새로운 아이폰 15 제품에는 현재 아이폰 14 프로에 적용된 다이내믹 아일랜드와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새로운 프로 제품의 경우 실외에서 더 밝은 화면,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 프로모션과 같은 기능을 갖추고 있어 여전히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한 WWDC에서 새롭게 선보인 iOS 17버전의 스탠바이 모드 적용으로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가 더욱 매력적인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더하여 최근 유출된 루머들을 살펴보면 더 얇아진 배젤이 적용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액션 버튼

아이폰 15 프로 모델에서 애플은 음소거 스위치를 대체할 액션 버튼(Action Button)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워치 울트라에 먼저 적용된 이 버튼은 휴대폰 사용 방식에 따라 다른 기능을 수행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이폰이 잠겨 있을 때는 음소거 설정/해제 기능을 하고, 카메라 앱을 사용할 때에는 비디오 모드와 사진 모드 사이를 간단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홈 화면에서 버튼을 두 번 눌렀을 때 수행하고자 하는 동작을 사용자화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버튼은 토글 스위치 대신 버튼으로 구현되며, 더욱 유연하고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버튼의 적용으로 케이스의 어색한 컷아웃도 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동작 버튼은 프로 제품군에만 적용될 것으로 보이며 기본 라인업과 차별성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잠망경 카메라

새로운 아이폰 15 프로 제품에는 일반 아이폰과는 달리 망원 카메라가 추가로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며, 아이폰 15 일반 라인업과 다르게 4,800만 화소 광각 카메라가 탑재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기본형 아이폰은 RroRAW 형식을 지원하지 않아 1,200만 화소 사진만 촬영이 가능하며 4,800만 화소 카메라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프로 라인업이 필요합니다. 아이폰 15 프로 맥스는 5~6배의 광학 줌과 20배 이상의 디지털 줌을 지원하는 새로운 잠망경 망원 렌즈를 탑재해 전작보다 월등한 성능의 카메라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프로 라인업에 탑재된 AR앱에 유용한 LiDAR 센서는 어두운 환경에서의 초점을 맞추도록 도와주고 인물 모드 품질을 향상시켜 여전히 장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이 센서는 내년에 출시될 비전 프로에서 더욱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티타늄 바디

아이폰 15 프로의 케이스는 티타늄 재질으로 제작될 수 있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티타늄은 스테인리스 스틸보다 강도가 다소 약할 수 있으나, 매우 강하고 단단한 재질로 스테인리스 스틸의 약 절반 정도 무게를 가지기 때문에 그간 프로라인업의 무게로 인한 문제점을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티타늄 소재로 변경은 현재 240g에 달하는 프로 맥스 모델의 무거운 무게를 경감시켜 구매자들의 접근성을 높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A17칩

기존 아이폰 14 모델에 아이폰 13 프로 모델의 A15 바이오닉 칩이 탑재된 것 처럼 새로운 아이폰 15와 15 플러스 모델은 A16 칩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전 모델인 아이폰 13 프로는 A15 바이오닉을 사용하였지만, GPU 코어가 하나 더 있었습니다. 아이폰 14 프로에서는 A16 바이오닉이 프로 모델 전용으로 사용되었고, 아이폰 14 및 14 플러스에는 A15가 사용되었습니다(GPU 코어 5개). A17은 TSMC사의 3나노 공정을 사용하여 성능을 이전 모델 대비 15~20% 빠르게 하고 전력 소모를 줄여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A17 칩 성능을 경험하려면 아이폰 15 프로 또는 프로 맥스를 구매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